기네스북과 기네스맥주의 관계

안녕하세요 AYA입니다. 여러분은 기네스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게 뭐예요? 기네스북(Guinness book)과 맥주 기네스(Guinness) 중 하나가 생각났을 텐데 오늘은 기네스북과 기네스맥주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함께 소개해 드릴게요.

기네스 북은 아시다 시피 천문, 지리, 자연, 역사, 과학 등 우주의 모든 사물과 현상에 관련된 분야에서 세계에서 “최고”의 기록을 모은 책입니다. 신체적으로 타고난 기록에서 신기록 점수까지 장르와 대상을 불문하고 수록하고 있습니다. 이 세계 기록 집의 시작이 기네스 맥주 회사에서 탄생한 것, 잘 알고 계셨나요? 기네스 양조장(Guinness Brewery)사장을 지낸 휴·비버 경이 수렵회에 가서 유럽에서 가장 빠른 사냥용 새가 무엇인지 논쟁을 벌인 뒤 공식 기록을 남기기로 작정한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1955년 8월 27일에 처음으로 기네스 북이 시판되어 그 해의 크리스마스 전에 영국에서 베스트 셀러가 되었습니다. 현재도 세계적인 흥미를 모으고 있는 기네스 북은 기네스 맥주의 마케팅 채널의 일부로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250년간 세계 판매 1위의 스타우트 흑맥주로 사랑 받아 온 기네스 맥주는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기네스 맥주의 이름은 기네스 맥주의 아버지 아서·기네스(Arthur Guiness)에서 오고 있어요. 맥주를 물처럼 삼키고 가정에서 맥주를 직접 만들어 마시던 시기에 아서·기네스는 더블린에 있는 양조장의 임대 계약을 맺고 세인트 제임스 게이트 양조장(St. Jamess’s Gate Brewery)을 설립하고 근본적인 맥주를 생산하게 됩니다. 여기서 눈을 의심할수록 놀라운 점은 아서·기네스가 9,000파운드에 45년 계약한 것이 아니라 매년 45파운드(약 9만원)에서 9,000년 임대했다는 사실입니다. 그 뒤 1769년부터 영국으로 기네스 맥주를 수출하기 시작하고 1799년에는 응원의 생산을 중단하면 포터 맥주를 발전시키고 영입(Stout)를 탄생시킵니다. 1801년에는 웨스트·인디, 포터(West Indies Porter)를 내놓자 20년 후의 1821년에는 세계 최초의 흑맥주인 기네스·엑스트라·스타우트가 출시됩니다.

기네스 맥주는 검게 태웠다 맥아를 원료로 만들어 홉을 많이 넣어 보다 풍부한 맛을 냅니다. 카푸치노 크림 같은 풍부한 거품과 검은 진주 모양으로 윤택하면서도 불투명한 맥주의 색이 기네스 맥주의 최대의 특징입니다. 기네스 스타우트의 탄생에 대해서는 2가지 설이 있지만 1번째는 맥아에 새 돈을 주던 조세 제도를 피하기 위해서 일부러 볶은 엿기름을 사용했다는 설입니다. 당시 주류 업계에서는 맥아가 유일한 맥주 원료라고 생각했지만 아서·기네스가 일부 맥에 구운 통밀 가루를 섞어 엿기름 사용량을 대폭 줄이고 세금을 적게 내는 값싼 흑맥주를 개발하게 된 것입니다. 2번째 가설은 아서·기네스가 맥아를 볶다가 깜박 졸다가 검은 얼굴이 타버렸는데 오히려 초콜릿 향기와 아름다운 검은 빛을 띠고 있는 것을 보고그 탄 엿기름을 이용하고 스타우트 맥주를 만들게 됐다는 설입니다.

기네스는 업계 최초로 과학자와 수학자를 고용했는데, 당시”맥주는 손의 맛”이란 통념을 허물고 수학을 통해서 맥주가 가장 맛있는 효모의 양과 거품을 만드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기네스 캔을 마실 때 가타 울리는 질소 거품기도 기네스 과학자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다른 맥주의 사정과 장인 정신을 말할 때 기네스는 숫자와 과학으로 설명한 덕에 독특하면서도 제조 과정에서 맛까지 품질을 믿게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오늘은 기네스 북과 기네스 맥주의 관련성에 대해서 말씀 드렸지만 저는 기네스 북을 만든 사람이 기네스 맥주 회사의 사장이었던 것을 전혀 모르고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것에 기네스 북 탄생 설화, 기네스 맥주 탄생 설화에 대해서 알아보니 정말 흥미로운 점이 많습니다.기네스 그 자체도 맛있습니다만, 잘게 거품과 함께라면 더 맛있죠? 맥주하고 켄맥주 양쪽에 호환된 비어 라테 BB300이 신경 쓰이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그래서 나는 다음 번에 더 유용한 정보에서 만납시다.:-)https://smartstore.naver.com/ltos/products/4549372544

병&캔맥주 사용가능 아야비아 라떼 맥주 거품기 LMT-BB300 : 아야 [아야] 실용성에 유니크한 스타일까지! 잠든 당신의 감성을 깨워줄 아이템 AYA가 있어요!smartstore.naver.com

#기네스 #기네스북 #기네스사장 #기네스맥주 #흑맥주 #기네스스타우트 #기네스흑맥주

 

error: Content is protected !!